안녕하세요.
오늘은 Diagnostics 설정을 활용하여 Azure monitoring에서 memory percentage를 확인해보는 실습은 해보겠습니다.
- Diagnostics 란?
Diagnostics란 AWS의 CloudWatchagent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WS의 CloudWatch에서도 Memory, Disk에 대한 메트릭 수집은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아 CloudWatchagent를 설치하여 필요한 메트릭을 추가적으로 수집합니다. 그리고 Azure에서도 Memory, Disk...등 추가적인 메트릭 수집을 할 때 Diagnostics(진단 설정)을 활용해 메트릭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VM의 왼쪽 사이드 바에 있는 "진단 설정(diagnostic)"을 설치한 후 metric의 Custorm 네임스페이스를 통해 Memory 사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 확장 설치를 (diagnostic)를 위해서는 기본으로 VM에 python2를 설치해야 됩니다.
최근에 많이 상용되고 있는 OS 이미지들은 대부분 python3를 사용하고 있어 python2를 설치하는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작업목차
- 진단 설정 설치에 필요한 스토리지 계정을 [스토리지 계정]서비스에서 생성
-> [스토리지 계정] 서비스에서 모든 옵션들을 기본으로 계정 생성하면 됩니다. - 진단설정 설치를 위해 VM에 python2를 설치하고 기본 경로로 지정
-> python2를 설치하고 심볼릭 링크와 alias를 사용하여 python을 실행시키면 심볼릭링크를 통해 python2가 실행되도록 설정해줍니다. - 모니터링하려는 해당 VM으로 들어가 스토리지 계정을 선택하고 "진단 확장 설치"를 설치해 줍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메트릭(metric)으로 들어가 "metric Namespace"를 선택하고 생성된 "게스트(클래식)"을 선택하여 memory percentag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ython2 설치 및 심볼릭, alias 설정
apt-get update
apt-get install -y python2
// python2는 /usr/bin/에 설치된다.
cd /usr/bin/
alias python=python2.7
// 심볼릭 링크 생성
ln -sf /usr/bin/python2.7 /usr/bin/python
진단 설정 확장 & Metric 설정
VM에서 python2 설치완료 후 해당 VM에 "진단 설정 확장"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완료후 -> 왼쪽 옵션에 "확장 프로그램 + 애플리케이션" 으로 이동
진단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 퍼센트지 확인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VM생성 & LB설정 & SSH접근 (0) | 2023.06.28 |
---|